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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터레인 (Terrain) 생성

category Game Development/Unity 2024. 8. 20. 11:58

[생성]
[3D Object] -> [Terrain]을 클릭하여 터레인 생성가능
* Terrain 컴포넌트는 독립된 오브젝트로 존재해야 하므로 컴포넌트로 추가 불가능
터레인의 크기 : Mesh Resolution
Detail : 최적화 관련

[Basic Terrain]
Draw : 지형을 그릴지 여부
Pixel Error : 픽셀 정밀도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음)
Base Map Dist : 모든 맵 또는 특정 거리의 텍스처를 그릴 것인지
Cast Shadows :그림자를 설정
Reflection Probes : 반사된 빛을 설정

[브러쉬 종류]
Raise or Lower Terrain : 브러쉬의 모양에 따라 지형의 모습 설정가능, Brush Size크기를 조정가능, Opacity는 세기, Shift누른상태 => 낮은 고도
Set Height : 고도를 같게 설정, Shift를 누르고 해당 고도를 클릭하면 Height가 해당 고도로 자동 변환
Smooth Height : 터레인을 부드럽게

[텍스처 적용] 
Details에 [Add Grass Texture]

[나무 & 나뭇잎심기]
[3D Object] -> [Tree]
ㄴTree Seed    나무의 모습을 랜덤하게 
Area Spread    나무끼리 겹치지 않게
Ground Offset    나무를 땅에 얼마나 파놓을지?
LOD Quality    최적화와 관련된 디테일(Quality), 화면에 그려질 객체의 상세 수준을 결정
Ambient Occlusion    주변 환경 조명과 관련된 설정, 그림자와 빛의 반사를 조절
AO Density    환경 조명과 관련된 설정 중, 주변 환경에서 얼마나 많은 빛을 흡수할지

[가지]
밑둥에 가지를 추가할건지, 가지에 가지를 추가할건지 결정 => [+] 버튼
ㄴ Group Seed    나무의 모양 변화를 조절
Frequency    나무 가지의 개수
Distribution    나뭇가지의 생성 위치
Scale    나무 크기
Angle    나무의 회전 각도

[잎] 
[Geometry Mode]
Size    나무 잎의 크기
Perpendicular Align    수직 정렬
Horizontal Align    수평 정렬
Main Wind    주 바람 효과의 세기
Main Turbulence    주 바람 효과의 난잡성
Edge Turbulence    가장자리 바람 효과의 난잡성

[나무 심기]
[Edit Trees] - Tree Prefab에 나무 프리팹을 넣는다
Brush Size    나무 배치 브러시의 크기
Tree Density    나무의 밀도
Tree Height    나무의 높이
Lock Width to Height    나무의 너비를 높이에 비례하여 조절할지 여부
Tree Width    나무의 너비를 조절
Random Tree Rotation    나무의 랜덤 회전 ON / OFF

 

[나뭇잎, 나무 기둥 쉐이더로 재질꾸미기(해당 쉐이더로 만든 메테리얼 추가)]

Tree Soft Occlusion (Leaves, Bark)

 

 

 

개발중이던 게임의 맵을 터레인으로 제작해 보았다

지형생성
텍스처 매핑
나무 추가 및 매핑 수정, 완성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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