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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Triggger 와 Collision의 차이

category Game Development/Unity 2023. 12. 26. 17:13

둘다 충돌 감지를 위한 컴포넌트이다

 

그동안 충돌처리는 그저 A와 B가 닿으면 생기는 것 정도로만 생각해왔기 때문에 두 충돌 처리 컴포넌트는 굉장히 헷갈렸고 내겐 " 이 둘의 쓰임새는 어떻게 다를까? 왜 얼핏보기에 같아보이는 이 둘은 따로 쓰이는걸까? " 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찾아본 차이점 정리!!!

 

우선 Collision은 내가 항상 생각하던 물체A와 물체 B의 충돌을 감지하는 것이 맞다. 

자세히는 물리적인 충돌을 감지하고 물리법칙이 적용된다. 반발력이나 마찰력 등..

객체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레이어 및 물리계층도 고려한다고 한다.. 는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음)

 

그렇다면 Trigger란 무엇일까!

Trigger는 한마디로 물체가 아닌 '영역'이다. 

C라고 불리는 영역을 물체D가 통과하려 할때, 진입부터 통과까지 감지한다.

Collision과 다르게 물리적인 영향은 없다. 물체D는 그냥 그대로 통과하여 지나가고 서로에게 영향이 없다.

Trigger는 물리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 물리법칙을 이용한 충돌처리는 부하를 더 들게 할 수 있다. 

   Trigger는 부하가 적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의 결론!!

물리법칙 이용이 필요한 시점에는 Collision이, 아닌 경우에는 Trigger를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Kinematic이란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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