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종류
[ 2D Camera ]
- 설명: 2D 게임에 특화된 카메라
- 특징
- Orthographic View 지원: X, Y 축에서만 움직이며, 3D 객체를 원근감 없이 표현
- Dead Zone 및 Soft Zone 설정: 자연스러운 화면 전환을 위해 화면 중앙에서 일정 영역 내에서 캐릭터가 움직일 수 있도록 지원
- 2D 플랫폼 게임, 사이드 스크롤러 등
[ Blend List Camera ]
- 설명: 여러 카메라 간 전환(블렌딩)을 순차적으로 설정 하여 자연스러운 카메라 전환 효과를 만듬
- 특징
- 순차적 블렌딩: 설정한 순서에 따라 카메라가 전환됨
- 다양한 전환 효과: 컷, 페이드, 디졸브 등 다양한 효과 적용 가능
- 시네마틱 컷씬이나 특정 이벤트 시퀀스에서 여러 카메라를 순차적으로 전환할 때 유용
[ ClearShot Camera ]
- 설명: 여러 카메라 중 최적의 뷰를 자동으로 선택
- 특징
- 자동 최적 뷰 선택: 장애물 없이 가장 좋은 시야를 유지
- 부드러운 전환: 카메라 간 전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 복잡한 환경에서 최적의 시야를 유지해야 하는 전략 게임, 퍼즐 게임 등
[ Dolly Camera with Track ]
- 설명: 지정된 경로를 따라 카메라를 이동
- 특징
- 경로 기반 이동: 카메라가 트랙을 따라 이동
- 지정된 위치 설정: 트랙 위의 특정 위치로 카메라 이동 가능
- 특정 경로를 따라가는 시네마틱 장면, 레일 슈터 게임 등
[ Dolly Track with Cart ]
- 설명: 트랙 위의 카트를 따라 카메라를 이동
- 특징
- 트랙 기반 이동: 카메라가 트랙을 따라 자연스럽게 이동
- 카트 제어: 카트의 속도와 위치를 정밀하게 조정 가능
- 자유로운 회전: 카메라가 트랙을 따라 자유롭게 회전 가능
- 레일 슈터 게임, 시네마틱 장면에서 카메라 이동 시
[ FreeLook Camera ]
- 설명: 캐릭터 주위를 자유롭게 회전하는 카메라.
- 특징
- 다중 Rig 지원: 세 개의 Rig(Top, Middle, Bottom)을 통해 위아래로 자연스럽게 시점 이동.
- 3D 액션 게임, 어드벤처 게임에서 캐릭터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백뷰 카메라에 적합
[ Mixing Camera ]
- 설명: 여러 Virtual Camera 시점을 혼합
- 특징
- 다중 카메라 혼합: 여러 카메라의 시점을 혼합하여 복합적인 카메라 동작 생성
- 가중치 기반 제어: 카메라의 영향을 가중치로 조
-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시점이 필요한 복합적인 장면
[ State-Driven Camera ]
- 설명: 애니메이터 상태에 따라 카메라 자동 전환
- 특징
- 상태 기반 전환: 애니메이션 상태에 따라 카메라 앵글 자동 변경
- 캐릭터의 상태(걷기, 달리기, 점프 등)에 따라 카메라 앵글을 자동으로 변경할 때
[ Target Group Camera ]
- 설명: 여러 타겟을 그룹으로 설정하고, 그룹의 중심을 따라가거나 타겟을 포함하는 카메라
- 특징
- 그룹 중심 추적: 그룹의 중심을 따라가거나 개별 타겟을 포함하는 프레임 자동 조정
- 여러 적을 동시에 상대하는 전투 장면에서 모든 타겟이 프레임 내에 들어오도록 카메라 조정
[ Virtual Camera ]
- 설명: 시네머신의 핵심 카메라로 위치와 회전을 제어
- 특징
- 기본 카메라 설정: 캐릭터나 특정 오브젝트를 추적하는 기본 카메라, 다른 카메라 종류와 함께 사용하거나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
- 게임 플레이 중 캐릭터나 특정 오브젝트를 추적할 때
추가 기능
[ Impulse Camera ]
- 설명: 물리적 충격이나 진동을 시뮬레이션하여 카메라에 적용하는 기능
- 특징
- 폭발이나 충돌 등의 이벤트에 반응하여 카메라에 흔들림 효과를 추가
- Cinemachine Impulse Source : 충격을 발생시키는 원천, 특정 위치에서 Impulse를 발산
- Cinemachine Impulse Listener : 카메라가 충격을 감지하고 흔들림 효과를 적용받도록 함
- 폭발, 충돌 등 강력한 사건에서 카메라의 물리적 반응을 시뮬레이션하여 현실감과 몰입감을 높임
- 사용법: CinemachineImpulseSource 컴포넌트를 추가
[ Cinemachine Collider ]
- 설명: 카메라가 장애물에 의해 가려지지 않도록 자동으로 회피하거나 위치를 조정하는 기능
- 특징
- 장애물 회피: 카메라가 장애물에 의해 가려지지 않도록 자동으로 위치를 조정하여 시야를 유지
- 자동 조정: 벽이나 기타 오브젝트와의 충돌을 감지하고 카메라의 위치를 조정하여 플레이어 캐릭터를 항상 볼 수 있게 함
- 벽이나 다른 오브젝트에 의해 플레이어 캐릭터가 보이지 않게 되는 상황을 방지할 때 유용
- 사용법 : Cinemachine Collider 컴포넌트를 추가
[ Cinemachine Confiner ]
- 설명: 카메라가 지정된 경계 내에서만 움직이도록 제한하는 기능
- 특징
- 경계 제한: 카메라가 게임 월드의 특정 경계 내에서만 이동하도록 제한
- 자동 이동 제어: 캐릭터가 경계선을 넘어가면 카메라가 더 이상 따라가지 않도록 설정
- 캐릭터가 벽이나 경계선을 넘어가면 카메라가 그에 맞춰 이동하지 않도록 설정할 때 유용합니다.
- 사용법: Cinemachine Confiner 컴포넌트를 추가, 카메라의 이동 범위를 경계로 제한
외에도 여러 기능과 카메라 종류가 있다
Cinemachine을 사용할 때도 Main Camera는 씬에 존재해야 한다.
Main Camera는 실제로 씬에서 렌더링을 수행하는 카메라
Virtual Camera는 카메라의 위치와 시점을 제어하는 역할, Main Camera의 Target Camera 역할
CinemachineBrain 컴포넌트는 Main Camera에 자동으로 추가되며, Main Camera의 CinemachineBrain 컴포넌트가 Virtual Camera의 설정을 따라가며 실제 렌더링을 수행한다.
[예시 - Virtual Camera, 1인칭 시점 카메라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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