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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안개 - Fog 설정

category Game Development/Unity 2024. 9. 5. 20:42

프로젝트를 진행하다ㅡ 맵 끝과 끝이 너무 잘보여 스토리 진행에 재미를 감소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안개를 추가해보기로 했다 !

 

안개는 유니티 내부에 있는 Fog 설정, 파티클 시스템, 포스트 프로세싱, 커스텀 쉐이더 등으로 제작할 수 있는데 오늘은 Fog설정으로 안개를 추가해보도록 하겠다.

 

 

우선 Window → Rendering → Lighting → Environment →  Other Settings 로 들어가본다.

Fog에 체크하면 씬내 안개가 추가되는 것을 볼수있다.

안개 추가 전
안개 추가 후

 

[설정 요소]

  • Linear : 거리에 따라 선형적으로 안개가 증가합니다.
    • Start : 안개가 시작되는 거리, 카메라에서 이 거리까지는 안개가 적용되지 않음
    • End   : 안개가 끝나는 거리, 카메라에서 이 거리 이후로는 완전히 안개가 적용
    • Start와 End 값을 조정하여 안개의 시작과 끝 지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art 값이 작고 End 값이 크면 안개가 부드럽게 증가합니다.
  • Exponential : 거리에 따라 지수적으로 안개가 증가합니다.
    • Density: 안개의 밀도
    • 밀도를 조정하여 안개의 짙음을 조절, 거리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안개 효과
  • Exponential Squared : 거리에 따라 지수적으로 안개가 증가, 제곱 함수를 적용하여 더욱 극적인 변화
    • Density: 안개의 밀도, Density 값이 높을수록 안개가 빠르게 짙어지고, 가까운 거리에서 더욱 두껍게 보임
    • 밀도를 조정하여 안개의 짙음을 조절, 거리에 따라 안개의 효과가 급격히 변하므로, 강렬한 안개 효과를 연출할 수 있음
  • Color : 안개의 색상을 설정
    • 씬의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는 데 중요, 회색이나 파란색을 사용하면 차가운 느낌의 안개

 

처음 안개를 추가한 상태

[ + Linear 의 Start, End 거리 조정 ] 

 

[ + Color 조정]

 

[ 최종 결과물 ]

 

+ 스크립트에서도 설정이 가능하다. 

 

  • RenderSettings.fog: 활성화/ 비활성화
  • RenderSettings.fogMode: 모드(Linear, Exponential, ExponentialSquared)
  • RenderSettings.fogColor: 색상
  • RenderSettings.fogDensity: 밀도(Exponential, Exponential Squared 모드에서 사용)
  • RenderSettings.fogStartDistance: Linear - 안개가 시작되는 거리
  • RenderSettings.fogEndDistance: Linear  -  안개가 끝나는 거리

+ 특정 지역의 분위기를 변화시키기 위해 트리거를 사용해 안개의 색상과 Linear 모드의 거리를 조정하는 스크립트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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