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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2 공부 - 2 [물체의 운동]

category Core Quant/Physics 물리 2024. 6. 19. 23:48
변위 : 위치 변화량(결과)

이동거리와 변위

 

평균 속력(이동거리 변화), 평균 속도(변위 변화)

 

왼 : 평균 속력 / 오: 평균속도

 

1. 평균 속도 : 일정한 시간 간격 동안 물체가 이동한 거리와 그 시간 간격의 비율

2. 순간 속도 : 특정 순간에 물체가 이동하는 속도를 의미, 아주 짧은 시간 간격 동안의 평균 속도

                      Δt가 거의 0일때의 평균속도, 운동경로의 접선 방향

 

? 등가속도 직선 운동 공식

 

등가속도 직선 운동 공식

* s는 변위

 

등가속도 직선 운동과 등가속도 운동은 다르다. 구별하자!

평면에서 등가속도 운동 (xy평면 / 수평면(땅,지면)) 높이가 X,O 로 다르다. 구별하자!  

x : 가속도에 나란한 방향, y : 가속도에 수직인 방향

y는 계속 3칸씩 증가 : 등속도운동

x는 2, 4, 6, 8칸씩 증가, +2씩 추가로 증가 : 등가속도 운동 

 

중력장에서 등가속도 직선 운동
ㄴ 자유낙하운동

: 중력만 받으며 떨어짐

 (처음 속도 v0 = 0 , 가속도 a = g, s는 낙하거리(h))

v = gt,  h = 1/2gt²2gh = v²

 

ㄴ 연직아래로 던진 물체의 운동

(처음속도 != 0 , 가속도 a = g, s는 낙하거리(h))

v = v0 + gt,  h = v0t + 1/2gt²2gh = v² - v0² 

 

ㄴ 연직아래로 던진 물체의 운동

(처음속도, 가속도 v0, a = - g, s는 낙하거리(h))

v = v0 - gt,  h = v0t - 1/2gt², -2gh = v² - v0² 

최고점까지 올라가는데 걸리는 시간 : "v = 0 이 되는 시점", v = v0 - gt, 0 = v0 - gt, t = v0 / g

출발점으로 되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 : "최고점까지의 시간 * 2" , 2 v0 / g

 

수평방향으로 던진 물체의 운동

수평방향 운동 : 등속도 운동 (공기저항이 없다면 물체에 작용하는 힘이 X)

a = 0

v = v0

s = v0*t

 

연직방향 운동 : 등가속도 운동 (일정한 힘, 중력이 작용)

a = g (중력가속도)

v = gt (수평방향으로 던졌기 때문에 연직방향에 추가된 속도는 중력빼곤 없다!)

s = 1/2gt² (v0가 0이기 때문)

 

1. 속도 : 수평방향과 연직 방향의 벡터의 합으로 구할 수 있다. => √( v0² + (gt)² )

2. 수평면 도달시간 : 연직 방향만 생각하면 된다. => √( 2h / g )   

(중력은 항상 같기때문에 높이 h가 얼마인지에 따라서 달라짐)